응모자들이 도메인등록에 지출한 외화유출액 추측: 최소 50억원

(추측이기에 액수의 차이가 있겠지만, 아래의 정황 등으로 외화유출에 상당한 영향을 주었다고 판단함)

 

■ 도메인공모 행사기간

99년 8월 17일 ~ 9월 21일 (36일)

 

■ 응모현황

12만명 응모, 총 35만개의 도메인 접수 (하루 평균 1만개 정도 접수된 셈)

 

■ 닉스측이 언론 등에 밝힌 응모방법

- 신문전면 광고 등으로 도메인공모 마케팅진행 (국민적 관심이 집중될 수밖에 없었다.)
- www.( ).com의 ( )안에 들어갈 도메인 이름을 지어달라.
- 공모 참가자들은 자신이 미리 등록해놓은 도메인을 응모할 수 있다.
- 남이 이미 등록한 도메인일 경우에는 본인이 책임지고 해당도메인을 돈을 주고 사는 등의 방법을 통해 소유권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 실제 온라인 응모방법

닉스의 인터넷홈페이지(www.nixinternet.com)에서 응모를 받고 있었는데
- 이미 도메인을 소유하고 있던 사람들에 한해서 회원 등록 및 도메인 양도 계약서(도메인이 당선됐을 때 반드시 양도하는데 동의하는 계약서)의 작성을 의무화함. 항의가 잇따르자 나중에는 강제성이 없다고 밝힘.
- 도메인을 소유하지 못한 사람들도 응모가 가능하다고 함. (이럴 경우 같은 도메인을 여러 사람이 응모가능하기에 응모자로서 이점이 될 수 없다. 또한, 개인의 지적 재산권을 아무런 댓가 없이 보유한다는 의식이 들자 닉스측은 등록되지 않은 좋은 도메인은 하루에 10개씩 닉스사가 등록하여 되돌려준다고 했음. 행사가 끝나보니 눈 가리고 아웅하는 격이었음.)

 

■ 응모 경향

실제 응모방법을 지켜보면서 사람들은 인터닉(InterNic)에 도메인을 등록한 후에 응모를 하는 현상이 대부분이었다.
응모기간이 한 달여 정도 주어졌고, 도메인 응모 갯수는 제한이 없었다.
한 날짜에 모두 응모하는 것이 아니라, 한 달 동안 생각날 때마다 응모를 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문제는 도메인 등록비를 내고 자기 소유화를 하느냐, 마느냐의 고민이 컸던 것으로 기억된다.
닉스 도메인 공모전 1등 상금 3억이라는 기대치는 도메인 등록비용에 대한 투자를 가난한 사람들에게도 충분히 가능하게 하였다.

 

■ 인터닉 등록

.com .net .org 등 최상위 도메인 유지관리는 인터닉(InterNic)에서 했으며,
도메인의 실제 등록업무는 networksolutions.com이 수행하였다.
그 때 닉스의 응모 게시판글들을 떠올려보면 한글이 아닌 영문사이트를 보면서 도메인을 등록하는 열정은 넘쳤으며,
신용카드결제도 마다하지 않았다. 물론 남녀노소도 가리지 않았다.
그 당시는 인터닉에 도메인을 먼저 등록한 후 비용 납부(처음에는 2년치 70달러, 이후에는 매년 35달러)를 두 달 정도 미루는
후불(가등록)이 가능했지만 그 사실을 잘 몰랐거나, 카드결제하면서 선불지급을 한 사람들도 상당했다.
어찌된 일인지 9월 20일부터 변경된 인터닉 도메인 등록정책은
도메인 등록신청과 동시에 $70을 선불로 지급하도록 바뀌어졌다. 닉스 도메인 공모마감은 9월 21일까지 였다.
그래서 해외로 빠져나간 외화도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 선불 도메인 갯수는 대략 7만개로 추측

접수된 도메인 35만건 중에서 20%(최소 10% ~ 30%의 평균)가 선불 도메인으로 추측함.
- 최소 10%라는 근거: 스스로 머리를 짜내어 만든 도메인이 열 개라면, 그 중 가장 맘에 든 한 개는 선불일지라도 자기 소유화를 한 다음에 응모를 하는 것이 보다 안전하기 때문이다. (차후 인터넷 비지니스를 위해서 당선과 관계 없이 자신의 도메인을 확보하는 것도 포함)
- 최소 30%라는 근거: 12만명이 35만개의 도메인을 접수했으니 한 사람당 3개 정도를 접수한 꼴이며, 그 중 맘에 든 한 개는 선불로 등록을 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 도메인 등록비용

1999년 당시는 도메인 등록비가 처음에는 2년치를 한꺼번에 내야했고, 비용은 70달러에 달했다.
당시는 한국에서 웹호스팅의 부가서비스로 도메인 등록을 해주는 곳은  몇 곳 있었으나,
도메인 자체만을 등록해주는 한국 대행사는 거의 없었다.
도메인만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영문 사이트 networksolutions.com에 접속하여 등록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었다.
(1999년 9월 1일 기준 환율 대략 1,200원)
(2010년 현재 도메인 등록비는 1만원 내외이며, 처음에 1년치만 내도 됨, 한국내의 대행사도 많이 생겼음)

 

외화유출액 최소 50억원

70,000개 도메인(35만개의 20%) * 70(달러) * 1,200(원) = 5,880,000,000 원 

 

 

돌아가기